online & web resolution aid

항상 고객사와 소통하는 오라인포

국제보도자료

> 오라人 > 국제보도자료

[AsiaNet] 선구적인 중산, 전략적 기회 잡으며 고품질 개발 추구

등록일 2019.11.16 조회수632
[AsiaNet] 선구적인 중산, 전략적 기회 잡으며 고품질 개발 추구

AsiaNet 81687

(중산, 중국 2019년 11월 16일 AsiaNet=연합뉴스) 지난 12일, 중국의 모든 사회 부문이 쑨원의 탄생 153주년을 다양한 형태로 기념했다. 중국의 민주 혁명을 이끈 위대한 국가 영웅인 쑨원을 기리는 기념식이 중국 남부 광둥성에 위치한 그의 고향 중산시 박물관에서 열렸다. 이 박물관은 그의 생가를 개조한 것이다. CPC 중산시 위원회 홍보부에 따르면, 이 행사에는 약 200명의 주요 인사들이 참석했다고 한다.

중산시 동쪽에는 겨울 초에서 아직 물이 따뜻한 링딩양이 흐른다. 선전-중산 대교의 건설 현장에서는 엔지니어들이 바쁘게 움직이고, 기계들이 힘차게 돌아가고 있다.

광둥-홍콩-마카오 대만구는 더욱더 조화로운 발전을 이루고 있으며, 홍콩-주하이-마카오 대교와 선전-중산 대교로 남지나해 해안 지역과 주장간 양변 지역이 더 가까워짐에 따라, 중국적 특징을 지닌 사회주의 시범지구를 건설하기 위한 선전의 지원도 더 구체적으로 발전했다. 이러한 배경에 따라 중산은 장기적 발전을 위해 두 지역을 건설하는 역사 및 전략적 기회를 포착하는 한편, 주도적인 역할을 해온 그 전통을 이어가고 있다. 중산은 주장간 양변을 해안 경제 벨트의 허브이자, 대만구를 위한 원동력으로 통합 발전시키는 노력을 보강하고자 한다.

선구적인 개혁과 개방, 그리고 대만구의 통합

개혁과 개방 초기, 용감한 중산 시민들은 해외 협력과 시골 제도 개혁 측면에서 중국을 이끌었으며, 중산을 경제 발전을 지휘하는 '네 마리의 광둥 호랑이' 중 하나로 만들었다. 중산은 광둥성의 총 토지면적 중 불과 1%를 차지할 뿐이며, 광둥성 토착 인구 중 3%를 차지한다. 중산이 광둥성의 주요 경제 도시가 된 것은 불과 4년 전이다.

오늘날 중산에는 각각 1,000억 위안 규모의 산업 클러스터가 세 곳(장비 제조, 전자 정보, 가전제품)이나 있다. 그뿐만 아니라, 중산에는 조명(구전)과 하드웨어(샤오란)부터 마호가니 가구(다충)와 게임 및 오락 장비(강커우)까지 다양한 산업을 전문으로 하는 18개 특별 마을, 38개의 성급 산업 기지, 516개의 성급 이상 브랜드가 있다. 이 모든 것이 융합되면서, 중산은 대만구에서 가장 발전된 산업망을 갖춘 도시 중 하나가 됐다.

두 지역을 건설하는 작업이 활발하게 진행되는 가운데, 중산은 이웃 도시들과 연계하며 고급 자원을 수용 및 이용하고 있다.

주거와 창업을 목적으로 중산으로 오는 홍콩과 마카오 사람들이 점점 증가하고 있다. e-Park에서 Zhihong Media Company를 운영하는 90년대 이후 세대인 젊은 기업가 Li Zhihong은 "중산 e-Park의 광둥-홍콩-마카오 청년 혁신&창업 양성 지역은 젊은 기업가들이 찾는 핫스팟이 됐다. 20건이 넘는 홍콩과 마카오 청년 프로젝트가 이곳에서 시작됐다"라며 "중산에는 홍콩과 마카오 주민에게 매우 훌륭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지정 사무실도 있다"고 말했다.

또한, 중산은 철도, 고속도로 및 항구와 부두로 구성된 다차원적인 운송 시스템을 개발하는 데 1,500억 위안을 투자할 계획이다. 이를 바탕으로 중산은 대만구 서쪽 지역의 핵심적인 운송 허브가 될 전망이다. 이에 따라 중산은 주장강 삼각주의 주요 도시들과 30분 거리, 홍콩과 마카오에서 한 시간 거리로 가까워지게 된다. 조만간 사람, 재화 및 정보의 자유로운 흐름이 실현될 것으로 예상된다.

Ma'an Island는 중산에 새로 생긴 현대적인 해안 마을이다. Ma'an Island는 앞으로 현대적이고 혁신적인 국제 도심지로 건설될 예정이다. Ma'an Island는 선전-중산 대교가 시작되는 곳이며, 주변에 다섯 개의 공항, 네 개의 심해 항구, 세 개의 자유무역지구가 있다. 앞으로 질이 높은 생활 환경, 교육 및 건강관리 기능이 더해져 Ma'an Island의 매력이 더욱 커질 전망이다.

Ma'an Island 북쪽에는 올 9월에 개교한 쑨원 기념 초등학교가 있다. 그뿐만 아니라 앞으로 중산과학기술대학교가 완공되면 주장강 서쪽 강변 지역의 산업 발전을 위한 인재를 양성하는 핵심 기관이 될 전망이다.

새로운 혁신 중심의 개발을 위한 고품질 성장

중산은 세계 혁신 커뮤니티에 합류하고, 혁신 역량을 강화하고자 인재와 첨단 기술 기업을 유치하기 위한 여러 조치를 추진했다. 그중 일부를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 중산에서 세계 설립자 프로그램을 시작하고자 UC 버클리의 액셀러레이터 프로그램 SkyDeck과 손을 잡았다. 이 프로그램은 전 세계 주요 혁신 자원을 연계하는 한편, 창업자들에게 SkyDeck에 대한 접근성을 부여한다.

- 중산 Materia Medica 혁신연구소, 중국과학원, 중국과학원 대학(중산)혁신센터와 공동으로 HRG (중산) 무인장비 및 인공지능연구소를 설립했다.

- 중산 광자과학센터와 기타 시설을 기획했다.

중산은 주요 연구소와 더욱 밀접하게 협력함으로써 첨단 과학기술의 혁신 및 고품질 개발을 더욱 진행시켰다. 세계 곳곳에서 고급 자원이 중산으로 몰려들고 있으며, 중산의 혁신과 창업 환경이 개선되고 있다. 확실하고 활발한 개발에 이어, 강력한 창작 원동력이 발생하고 있다.

오늘날 중산에는 2,300개가 넘는 첨단 기술기업이 있다. 중산의 도시 과학과 기술 혁신 및 개발 지수는 수많은 현급 도시보다 높다.

중산은 과학과 기술 혁신을 강화하는 한편, 과학과 기술 혁신을 위한 국제센터 및 고품질 경제 성장을 위한 혁신 성과 상업화 기지를 건설 중이다.

중국사회과학원과 유엔인간정주계획(United Nations for Human Settlements Programme)이 이달 13일에 공동 발표한 세계 도시 경쟁력 보고서(Global Urban Competitiveness Report) 2019-2020에 따르면, 경제 경쟁력, 지속가능한 개발 경쟁력 및 도시 등급 측면에서 중산이 중국에서 21위, 세계에서 149위를 기록했다고 한다.

중산의 과제가 번성하는 성장 측면에서 중국을 이끄는 것에서 고품질 개발을 추구하는 것으로 전환됨에 따라, 중산은 기회를 잡고, 진취적인 정신을 이어가며, 계속 노력함으로써 혁신 중심의 발전을 위한 새로운 전망을 구축하고 있다.

자료 제공: The Publicity Department of the CPC Zhongshan Municipal Committee

[편집자 주] 본고는 자료 제공사에서 제공한 것으로, 연합뉴스는 내용에 대해 어떠한 편집도 하지 않았음을 밝혀 드립니다.
(끝)

출처 : 아시아넷 보도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