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 고등교육 디지털 전환, 코이카와 함께 첫 삽 뜨다
지역 간 교육 격차와 디지털 인프라 부족으로 고등교육 기회가 부족했던 인도네시아에 대한민국 정부의 지원으로 모두를 위한 행복한 성장의 배움터가 조성된다.
코이카(KOICA·한국국제협력단)는 6월 30일(현지시각) 인도네시아 국립대학교(University of Indonesia)에서 '통합지식교육센터(Connectivity Hub)' 기공식을 개최했다.
무크(MOOC) 플랫폼 운영과 교육 콘텐츠 제작, 학습까지 한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디지털 고등교육 허브다.
이번 기공식에는 하산 하비비(Hasan Chabibie) 인도네시아 고등교육과학기술부 장관 자문관, 헤리 헤르먄샤(Heri Hermansyah) 국립대학교 총장, 박수덕 주인도네시아대사관 대사대리, 이윤영 코이카 사업전략·지역사업I본부 이사 등 주요 인사와 관계자 150여 명이 참석해 통합지식교육센터 조성을 위한 첫 삽을 함께 떴다.
인도네시아는 동남아 최대 인구 국가임에도 불구하고 고등교육 진학률이 상대적으로 낮고, 지역 간 교육 인프라 격차 및 디지털 리터러시 부족 등의 문제로 청년층의 교육 및 취업 기회 접근성에서 제약을 받아왔다.
코이카는 이러한 교육 수요에 대응해 인도네시아 국립대학교에 통합지식교육센터를 설립, MOOC 플랫폼을 포함한 디지털 교육시스템을 구축하고, 누구나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이 고품질 교육 콘텐츠에 접근할 수 있도록 운영할 예정이다.
이 통합지식교육센터는 인도네시아 고등교육 내 디지털 기반 학습 환경을 획기적으로 개선하는 데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더불어 4차 산업혁명 및 생성형 인공지능(AI) 시대에 부합하는 교육 모델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코이카는 인도네시아 국립대와 협력해 콘텐츠 개발, 교수 역량 강화, 기술 인프라 보강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함께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우리 정부를 대표해 행사에 참석한 박수덕 주인도네시아대사관 대사대리는 "코이카에서 인도네시아 국립대학교에 설립하는 통합지식교육센터는 한-인도네시아 양국이 지식 혁신 협력을 통해 지속 가능한 미래를 함께 만들어가고자 하는 공동의 비전을 상징한다"며 "이번 협력으로 양국의 우정과 파트너십이 교육과 디지털 혁신을 통해 더욱 굳건해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헤리 헤르먄샤 인도네시아 국립대학교 총장은 "코이카의 지원을 받아 통합지식교육센터를 설립하게 되어 매우 뜻깊다"며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더 많은 학생이 양질의 교육을 시공간에 제약 없이 받을 수 있을 것이며, 이는 인도네시아 교육 발전에 있어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행사를 위해 한국 본부에서 인도네시아를 찾은 코이카 이윤영 이사는 "인도네시아 국립대학교의 이러한 교육 혁신 노력에 부응해 코이카에서 지원한 ICT 기반 통합지식 교육센터가 현지에서 4차 산업혁명, 생성형 인공지능 교육의 선두 기지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코이카는 디지털 고등교육 지원 외에도 자카르타 지역에서 취약계층 청소년의 사회복귀와 자립역량 강화를 위한 사회복지시설시설 조성 사업을 추진하는 등 인도네시아가 더 포용적이고 회복력 있는 사회로 나아갈 수 있도록 다각적인 협력을 이어가고 있다.
(편집자주 : 이 보도자료는 연합뉴스 기사가 아니며 고객들의 편의를 위해 연합뉴스가 원문 그대로 서비스하는 것입니다. 연합뉴스 편집방향과는 무관함을 주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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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코이카 보도자료
지역 간 교육 격차와 디지털 인프라 부족으로 고등교육 기회가 부족했던 인도네시아에 대한민국 정부의 지원으로 모두를 위한 행복한 성장의 배움터가 조성된다.
코이카(KOICA·한국국제협력단)는 6월 30일(현지시각) 인도네시아 국립대학교(University of Indonesia)에서 '통합지식교육센터(Connectivity Hub)' 기공식을 개최했다.
무크(MOOC) 플랫폼 운영과 교육 콘텐츠 제작, 학습까지 한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디지털 고등교육 허브다.
이번 기공식에는 하산 하비비(Hasan Chabibie) 인도네시아 고등교육과학기술부 장관 자문관, 헤리 헤르먄샤(Heri Hermansyah) 국립대학교 총장, 박수덕 주인도네시아대사관 대사대리, 이윤영 코이카 사업전략·지역사업I본부 이사 등 주요 인사와 관계자 150여 명이 참석해 통합지식교육센터 조성을 위한 첫 삽을 함께 떴다.
인도네시아는 동남아 최대 인구 국가임에도 불구하고 고등교육 진학률이 상대적으로 낮고, 지역 간 교육 인프라 격차 및 디지털 리터러시 부족 등의 문제로 청년층의 교육 및 취업 기회 접근성에서 제약을 받아왔다.
코이카는 이러한 교육 수요에 대응해 인도네시아 국립대학교에 통합지식교육센터를 설립, MOOC 플랫폼을 포함한 디지털 교육시스템을 구축하고, 누구나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이 고품질 교육 콘텐츠에 접근할 수 있도록 운영할 예정이다.
이 통합지식교육센터는 인도네시아 고등교육 내 디지털 기반 학습 환경을 획기적으로 개선하는 데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더불어 4차 산업혁명 및 생성형 인공지능(AI) 시대에 부합하는 교육 모델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코이카는 인도네시아 국립대와 협력해 콘텐츠 개발, 교수 역량 강화, 기술 인프라 보강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함께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우리 정부를 대표해 행사에 참석한 박수덕 주인도네시아대사관 대사대리는 "코이카에서 인도네시아 국립대학교에 설립하는 통합지식교육센터는 한-인도네시아 양국이 지식 혁신 협력을 통해 지속 가능한 미래를 함께 만들어가고자 하는 공동의 비전을 상징한다"며 "이번 협력으로 양국의 우정과 파트너십이 교육과 디지털 혁신을 통해 더욱 굳건해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헤리 헤르먄샤 인도네시아 국립대학교 총장은 "코이카의 지원을 받아 통합지식교육센터를 설립하게 되어 매우 뜻깊다"며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더 많은 학생이 양질의 교육을 시공간에 제약 없이 받을 수 있을 것이며, 이는 인도네시아 교육 발전에 있어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행사를 위해 한국 본부에서 인도네시아를 찾은 코이카 이윤영 이사는 "인도네시아 국립대학교의 이러한 교육 혁신 노력에 부응해 코이카에서 지원한 ICT 기반 통합지식 교육센터가 현지에서 4차 산업혁명, 생성형 인공지능 교육의 선두 기지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코이카는 디지털 고등교육 지원 외에도 자카르타 지역에서 취약계층 청소년의 사회복귀와 자립역량 강화를 위한 사회복지시설시설 조성 사업을 추진하는 등 인도네시아가 더 포용적이고 회복력 있는 사회로 나아갈 수 있도록 다각적인 협력을 이어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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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코이카 보도자료